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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찬홍 칼럼] 노노재팬, 아베의 기습에 답하는 다양한 방법
[백찬홍 칼럼] 노노재팬, 아베의 기습에 답하는 다양한 방법
  • 백찬홍 편집위원
  • 승인 2019.08.23 1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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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경제도발로 야기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2달여 동안 진행되고 있다. 일부의 예상과 달리 불매운동이 장기화 된 것은 일본의 비상식적인 도발에 오랫동안 국민들에게 내재된 민족적 감정이 폭발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김기정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현 상황에 대해 아베 총리가 “한국인들에게 민족주의적 정서가 디폴트로 장착돼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결과”라고 설명했다.(한국일보 인터뷰, 8/6일자) 즉 수면 아래에서 통제돼 오던 정서가 아베 정부의 도발로 격발되는 바람에 수면 위로 올라온 것이라는 것이다.

문닫은 일본여행 네이버 카페

애초 온라인에서 촉발된 불매운동은 소비의 최전선에 있는 자영업자들이 일본산 제품(맥주, 담배, 음료 등)의 판매를 자발적으로 중단하겠다는 발표와 함께 불매 퍼포먼스를 하면서 본격화 됐다.

또한 효과적인 불매운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연 700만 명이 넘는 일본여행을 중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일본여행 안가기가 하나의 유행처럼 번져갔다. 심지어 예약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를 감수하고 여행을 취소하는 사례들이 인증을 통해 확산되었고, 국내 최대의 네이버 일본여행 카페 일명 ‘네일동’에서 일본 불매운동을 지지한다고 선언하고 카페를 당분간 휴면 상태로 전환한다고 선언했다.

한편에서는 일본 제품 목록과 함께 대체 상품을 알려주는 온라인 사이트 노노재팬(NONO JAPAN)이 언론의 큰 관심을 받았고 유사 사이트들도 늘어나 불매운동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한국작가회의와 한국문인협회, 국제펜한국본부 같은 문인단체는 일본 규탄과 함께 일본문학기행, 설국(雪國)기행, 윤동주 문학기행 등 일본 전역에서 이뤄지는 '문학기행 단체여행'을 중단했고, 시민사회단체는 3차에 걸쳐 일본대사관 앞 집회를 열며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규탄하고 노노재팬 대행진 행사를 갖기도 했다. 불매운동의 장기화로 일본을 상징하는 유니클로와 아사히 같은 유명 의류제품과 맥주 등은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고 한국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일본 지자체도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불매운동

이처럼 장기화되고 있는 2019년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과거와 큰 차이가 있다. 이전의 불매운동은 수십 년간 반복되어온 독도 또는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 있었기 때문에 잠깐 달아올랐다가 식어버리는 형태였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일면 과거사와 관련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국가 경제와 산업에 타격을 주는 방식으로 도발을 했기 때문에 위기의식과 함께 반발심을 증폭시켜 불매운동의 강도와 지속성을 강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또 한편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 여행 등으로 일본문화에 익숙한 이른바 밀레니얼(Millennial)세대가 주도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자신들의 강점인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온라인에서 ‘#가지않습니다’, ‘#사지않습니다’같은 해시태그달기와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라는 국민정서를 자극하는 구호를 통해 일본 패션브랜드의 매출급락과 일본행 항공노선 취소 등을 이끌어 냈다.

한일관계가 악화할 때마다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장기이나 오물을 투척했던 과거세대와는 다른 방식이다. 기성세대에게 일본은 한국과 비교도 안 되는 선진국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일제강점기를 겪지 않았고 한류와 세계여행을 체험한 밀레니얼 세대가 행동에 나서면서 반일 운동의 흐름이 달라진 것이다. 이들은 한국이 전혀 일본보다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데도 일본 정부가 한국을 마치 가난한 이웃국가처럼 다루는 것에 대한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윤리적 소비나 미투 운동의 영향으로 보편적 인권문제에 공감하는 세대이기 때문에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일본이 적반하장 식으로 나오는 것에 반발심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불매운동과정에서 서울 중구청이 구 예산으로 NO 재팬 현수막을 1100개를 걸었다가 호된 비판을 받고 철거하는 소동도 있었다. 시민들은 중구 관할 명동은 일본인 관광객들도 많이 오는 곳 인데, 일본인이라는 이유로 퇴출 운동이나 혐오감을 조장하는 행위는 엄연한 인종차별이며, 자발적인 민간운동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무조건적인 반일이 아니라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은 분리해 사고하고 시민사회간 연대를 확장하자는 목소리가 힘을 얻은 것이다.

 

보복 멈출때까지 불매운동 지속될 것

아베정권의 도발은 1차적으로는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문제에 대해 쐐기를 박자는 의도에서 시작된 것이지만 국제무역시장에서 경쟁자인 한국에 대한 견제와 함께 한반도 평화질서 교란이라는 중층적인 목표가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일본의 의도가 간파된 상황에서 일본에 대해 호감을 가졌던 밀레니얼 세대까지 불매운동에 적극 참여했다는 점에서 일본의 보복이 멈추지 않는 한 불매운동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는 8월 14일(tbs 의뢰, 전국 19살 이상 성인 501명 대상) ‘불매운동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질의한 결과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때까지 하겠다’는 응답이 34.9%, ‘일본의 침략 사죄·배상 시점’이라는 응답이 28.1%, ‘일본의 침략 사죄·배상 이후도 지속할 것’이라는 응답이 13.2%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일본이 경제보복을 철회하지 않는 한 불매운동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 응답 전부를 합하면 76.2%다. 이중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의지는 20대 집단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20대에서는 ‘일본의 침략 사죄·배상 시점’이라는 응답과 ‘일본의 침략 사죄·배상 이후에도 지속할 것’이라는 응답이 56.4%로 전 연령층 중 유일하게 50%를 넘어섰다. 이렇듯 2달여 동안 진행된 불매운동을 평가한다면 촛불혁명에 견줄 만큼 성숙하면서도 뜨거운 참여를 통해 진행됐다.

문재인 정부 역시 국민적 정서에 힘입어 보수언론의 공세에 시달렸음에도 대일관계에 단호한 모습을 보이면서 지지율이 상승하는 효과를 얻었다. 그만큼 반격할 힘을 가졌기 때문에 한일관계는 양국 정상간 외교적 결단이 있기 전까지는 현재의 대치상태가 계속될 것이 분명하다. 그 점에서 문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일본을 자극하지 않고 대화의 문을 열어놓은 것은 잘한 것이다. 일본의 전향적인 반응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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